본문 바로가기
Fashion

수트의 우아한 디테일 스트라파타(Strapata), 3 roll 2

by 바르베라 2022. 7. 28.
반응형

출처 : 구글

 

수트를 더욱 우아하고 화려하게 만들어 주는 디테일 중 하나인 스트라파타는 아마 많은 분들이 생소하게 느끼실 텐데요. 일반적이고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투 버튼 디자인의 수트들만 접하시기에 원 버튼, 쓰리 버튼 디자인의 수트들도 낯설뿐더러 스트라파타는 도대체 뭔지 아마 많이 낯선 디테일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스트라파타는 자켓 디자인 중 하나로 3 버튼인 자켓을 2 버튼처럼 라펠 부분을 자연스럽게 볼륨을 주어 꺾어놓은 디자인입니다. 흔히 3 roll 2, 숨김 단추라고도 많이 불리죠.

 

출처 : 구글

 

스트라파타란 Strappare(잡아당기다, 찢다)라는 동사에서 나온 과거형 Strappato에서 유래된 말로 'Tre bottoni strappato a due' 가 정식 명칭이며 'Tre bottoni stirato a due'라고도 불립니다.

 

출처 : 구글

 

아무래도 스트라파타는 쓰리 버튼을 투 버튼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라펠을 자연스럽게 꺾이게 만드는데 이로 인해 라펠이 자연스럽게 굴려져 볼륨감과 입체감을 형성하게 되며 라펠 부분에 볼륨감과 입체감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기에 상체가 마르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멋스러운 디테일이기도 합니다.

출처 : 구글

 

과거 기성복보다는 주로 맞춤복에서 찾을 수 있는 디테일이었지만 오늘날에는 기성복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디테일입니다. 다만 일반 접착식 정장보단 비접착 정장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디테일로 특별한 다림질 없이 자연스럽고 풍성하게 굴려지는 라펠 굴림이 매력이죠. 흔히 기성복은 접착식이 많고 또 아무래도 원단과 심지를 접착으로 붙이는 접착식 특성상 자연스러운 곡선을 기대하기 힘들기에 비접착식에서 더욱 우아하고 아름다운 라인으로 라펠이 굴려지게 됩니다.

 

출처: 구글

 

스트라파타는 쓰리 버튼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투 버튼만 사용합니다. 물론 첫번째 단추를 잠그는 것도 가능하지만 투 버튼 디자인의 수트처럼 두 번째 단추만 잠가주는 게 정석입니다. 흔히 스트라파타가 나폴리 수트의 디자인으로 많이 불리기에 이탈리아에서 나온 디자인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 사실 스트라파타는 먼 옛날부터 전통적인 수트 디자인으로 사용되어 왔었습니다. 스트라파타는 첫 단추의 위치가 높은 편이기에 자연스레 고지라인 또한 높아져 요즘 트렌드에 맞는 높은 고지라인을 가지게 되는 디자인이기도 합니다.

 

매번 똑같은 디자인의 수트가 지루하고 싫증 나신 다면, 수트를 조금 더 우아하고 화려하게 만들어 줄 스트라파타 디자인은 어떠실까요?

 


 

 

MENS BOUT

Men's fashion, Shopping guide, Life style, Space, etc.

pf.kakao.com

 

hak_zze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The Gentlemen”

pf.kakao.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