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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by 바르베라 2022. 9. 5.

출처 : 구글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는 케링 그룹 소속의 이탈리아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로 주로 가죽 제품들을 다루는 브랜드입니다. 

 

1966년 이탈리아 베네토 주 비첸차에서 미켈레 타데이(Michele Taddei)와 렌조 젠지아로(Renzo Zengiaro)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상당수의 명품 패션 브랜드의 이름은 창립자의 성 혹은 풀네임에서 따오는데 보테가 베네타는 아닙니다. 베네토는 이탈리아의 지명이며 보테가는 이탈리아어로 작품의 제작과 전시, 판매를 겸하는 공방(工房)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2001년 구찌그룹에 인수되었고, 지금은 구찌가 속한 케링 그룹의 소속이 되었다.

 

가죽을 엮어 위빙하는 특유의 기법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견고하고, 유행을 타지 않는 덕에 세대에 관계없이 사랑받아 왔으며 다니엘 리 이전에 보테가를 이끌었던 토마스 마이어는 우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취향으로 매거진들의 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다만 트렌디한 인상과는 거리가 멀었는데, 셀린느의 피비 파일로 밑에서 일했던 다니엘 리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취임하게 되면서 브랜드의 감도가 확 좋아졌고, "뉴 보테가"로 불리며 단숨에 4대 패션위크 중 가장 주목받는 메인 쇼로 급부상했으며 다니엘 리는 아르코 백, BV스냅, 카세트백, 한국에선 만두백으로 불리는 파우치백 등을 연달아 발표하면서 패션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의상들 역시 굉장히 스타일리시해졌는데, 올드셀린과 직접적 비교는 하기 애매하지만 어쨌든 올드셀린 이후로 방황하는 셀리너들이 안착한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히지만 다니엘 리는 하우스와 트러블이 생겨 안타깝게도 자리를 떠나게 되었다. 다니엘 리가 워낙 급작스럽게 사임을 했기 때문에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후임은 셀린에서 경력을 쌓은 바 있는 마티유 블라지로 결정되었습니다.

 

출처 : 구글

 

보테가 베네타의 브랜드 특징

 

제품의 외부에 로고를 각인 시키지 않으며, 가죽을 엮어서 만든 인트레치아토 패턴이 보테가 베네타의 상징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다만 가죽 제품에다 패턴을 만들 때 손이 많이 가서인지 특별한 장식이 없음에도 제품들의 평균 가격대는 구찌나 프라다랑 비슷한 편이기에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 디자인 때문에 스크래치가 잘 생긴다는 말이 있었으나 디자인 때문은 아니고, 제품 자체가 연하고 얇은 가죽으로 제작되어 생활 스크래치에 대한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스크래치가 잘 생기게 됩니다. 가죽 자체는 정교하게 꼬아서 만들기 때문에 디자인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더해서 위빙 덕인지 램스킨을 통으로 사용한 제품과 비교해보면 실제로 사용할 경우 스크래치가 생겨도 티가 덜 나는 편이긴 하며 금속 제품도 정말 애지중지 신경쓰지 않는다면 생활 스크래치는 피하기 힘든데, 하물며 얇고 연한 가죽으로 제작되는 지갑은 더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사용자들이 스크래치나 가죽 눌림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Bottega Veneta Winter 2022 Collection

카세트 백(좌) / 만두 백(우) - 출처 : 나무위키
아르코 백 - 출처 : 나무 위키

 

보테가 베네타 시그니처 아이템

 

보테가 베네타의 시그니처 아이템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카세트 백은 2010년대 후반 이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방으로 가격은 무려 265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 생긴게 마치 만두와 비슷해서 붙은 이름의 더 파우치 백은 가격대가 100만원 후반에서 200만원대 선에 판매되고 있으며 아르코 백은 크기가 가장 큰 빅팩 라인업으로 보테가 베네타에서 가장 비싼 라인업입니다. 가격대는 토트가 275만원, 미니 사이즈 386만원, 기본 사이즈가 434만원, 미디엄이 510만원입니다. 미니 사이즈가 29cm로 일반적인 핸드백의 범주에 드는 사이즈로 기본 사이즈는 38cm로 큰 편이고, 미디엄 사이즈는 말이 미디엄이지 가로 48cm의 상당히 크기가 큰 빅팩입니다.

 

출처 : 구글

 

보테가 베네타를 만날 수 있는 국내 매장들

 

1)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본점, 센텀시티점, 대구신세계, 경기점, 광주신세계, 타임스퀘어점, 의정부점, 스타필드 하남, 대전신세계)

 

2) 롯데백화점 (본점, 잠실 에비뉴엘, 부산본점 에비뉴엘, 인천터미널점, 동탄점)

 

3)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판교점, 목동점, 더현대 서울, 대구점)

 

4)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EAST, 광교점, 타임월드)

 

5) 아울렛 (동부산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여주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출처 : 구글

 

여담으로 2021년 1월, 유튜브를 제외한 브랜드의 모든 SNS 공식 계정을 폐쇄하는 파격적인 행보를 보였는데요. 소셜 미디어 시대인 만큼 SNS를 적극 활용해 제품을 홍보하는 다른 브랜드들과 정반대의 길을 가기로 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케링 그룹의 CEO 프랑수아 앙리 피노는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브랜드의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라고 설명했으며 또한 브랜드가 직접 대변하는 게 아니라 앰배서더와 팬들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그들이 브랜드를 대변하도록 하려는 의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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